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안드로이드(Android) 개발 환경 설정 따라하기

이 글은 안드로이드 SDK 문서의 Installing the SDK를 참조하여 정리한 내용입니다.

1. 다운받을 프로그램 목록
- JDK 5 or 6
- Apache Ant 1.6.5 or later
- Eclipse Europa
-
안드로이드 SDK

2. 우선 JDK와 Eclipse 등을 먼저 설치하세요
(이 글에서는 Ant는 설치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3. 안드로이드 SDK 설치하기
  • 다운로드 받은 ZIP 파일의 압축을 풀어줍니다
  • SDK를 설치한 폴더가 $SDK_ROOT라고 하면 $SDK_ROOT\tools 폴더를 PATH 환경변수에 추가합니다
  • tools 폴더에 있는 emulator.exe 파일이 정상적으로 실행되는지 확인해봅니다
  • 자. 실행해보신 첫번째 소감이 어떤신지요? ^^ 잠깐 에뮬레이터를 가지고 놀아보시지요.
4. Eclipse용 플러그인 설치하기
편리한 개발환경 구축을 위해 Eclipse용 안드로메다 개발 tool 플러그인을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일단 Eclipse Europa 버전을 설치하세요
  • 이클립스를 실행하신 후 Help > Software Updates > Find and Install.... 메뉴를 선택하세요
  • 대화상자에서 Search for new features to install 옵션을 선택하신 후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 New Remote Site를 선택합니다
  • 이름항목에 원하는 문자열을 입력하고 (예: Android Plugin) URL에는 http://dl-ssl.google.com/android/eclipse/를 입력합니다.
  • 목록에 자신이 추가한 항목이 있는지 확인하고 Finish를 선택합니다
    • 만일 네트워크 연결이 실패하면 proxy 설정을 확인합니다.
  • 검색 결과 화면에서 Android Plugin > Eclipse Integration > Android Development Tools을 선택한 후 진행하여 설치를 완료합니다
5. 안드로이드 플러그인 설정
  • 플러그인 설치 완료 후 이클립스를 재 실행합니다
  • Window > Preferences... 메뉴를 선택한 후 Android를 선택합니다
  • SDK Location에 안드로이드를 설치한 폴더를 선택합니다
6. Hello World 샘플 실행하기
  • 플러그인 설치를 완료한 후 이클립스를 재 실행합니다
  • File > New > Project를 선택한 후 Android > Android Project를 선택합니다
  • Create project from existing source를 선택한 후 안드로이드 SDK의 samples 폴더에서 HelloActivity를 선택합니다
  • Run > Open Run Dialog...메뉴를 선택합니다
  • Android Application > New를 선택하여 새로운 configuration을 생성합니다
  • Project에서 HelloActivity을 선택합니다
  • Activity에서 com.google.android.helloactivity.HelloActivity를 선택합니다
  • Run을 선택하여 에뮬레이터를 실행합니다
위 과정까지 순서대로 진행하였으면 이클립스에서 문제없이 Hello World 샘플 프로그램을 실행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댓글

  1. 감사합니다.
    자주 놀러 오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저것 보기 시작했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답글삭제
  2. 으 한참을 헤메다가,
    설치도 재대로 하고 플러그인 설치도
    했는데, 왜 에러가 나는지
    모르겠네요 ;;;
    android.jar 파일도 import가 재대로
    되지 않아서 다시 import 시켜줬는데,

    public void onCreate에서
    setContentView(R.layout.hello_activity);

    에러가 나는군요 ㅠㅠ

    답글삭제
  3. 혹시 어떤 에러가 발생하시는 것인지 더 정보가 있나요? exception이 발생하시는 것인지?

    답글삭제
  4. Error executing aapt. Please check aapt is present at %
    이게 에러 메세지거든요 ;;; 흠 ....

    setContentView(R.layout.hello_activity); 이부분에서
    R을 아마 모르는것 같은데 ... 흠 ...

    우선 답변 감사드립니다

    답글삭제
  5. 처음 써 봅니다 ~
    공유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6. 정말 첨에 막막했는데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근데....
    https://dl-ssl.google.com/android/eclipse
    여기 경로 잘못됬네요.
    https: ==> http: 로 바꾸면 되네요..
    언제 바꼈는지...한참 걸렸네요.

    답글삭제
  7. https://dl-ssl.google.com/android/eclipse

    에서 에러가 나는데 이때
    https: ==> http: 로 바꾸면 되요.

    답글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Wireless: HotSpot 2.0 이란?

스마트폰 사용자가 HotSpot 2.0을 지원하는 Wi-Fi 망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기존 Wi-Fi 망과 달리 이동통신 망에서 Wi-Fi 망으로의 네트워크 연결 전환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예를 들면, 3G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영화를 보고 있다가 HotSpot 2.0 네트워크에 연결이 가능하게 되면 영화 시청 중단 없이 Wi-Fi 망으로 자연스럽게 네트워크 연결이 이동하여 3G 망의 부하도 줄이고 사용자의 네트워크 비용도 절약할 수 있다. 시스코에서 제공한 White Paper 를 참고.

Apple M1 Mac Mini에서 이더리움 (Ethereum) 채굴하기

 돈을 벌 목적은 아니고 이더리움 기술에 대한 호기심에 직접 채굴(마이닝)에 나서 보기로 했다. 머신은 Apple M1 Mac Mini. 스팩을 살펴보니 8 Core GPU에 16GB 메모리를 공유하고 있어 가능은 해보인다. 큰 흐름은 다음과 같다. 채굴한 이더리움을 저장할 지갑을 만든다 만든 지갑의 정보를 잘 보관해둔다 (Secret Recovery Phrase, 지갑의 주소 값) Apple M1용 채굴 프로그램 설치 내 지갑 정보를 이용해서 채굴 프로그램 실행 일단, 채굴한 이더리움을 저장할 지갑(wallet)을 만들어야 한다.  크롬 브라우저 익스텐션 설치로 비교적 간단하게 지갑을 만들 수 있는  https://metamask.io/ 를 이용하기로 했다. 크롬 익스텐션을 설치 후 기존에 만든 지갑이 없으므로 "Create a Wallet"을 선택한다. 패스워드 입력하고 등등의 절차를 거치면 아래와 같은 Secret Recovery Phrase가 나온다. 이 값을 잘 보관해두기 바란다. 나중에 지갑을 복구할 때 필요한 값이다. 이 값이 유출되면 지갑에 모아둔 이더리움을 다 털릴 수 있으므로 안전한 곳에 보관한다. Confirm Your Secret Phrase에서 확인 과정을 거친다. 직접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단어 별 버튼을 일일이 클릭해서 확인해주어야 한다. (좀 번거롭지만 그만큼 Secret Recovery Phrase가 중요함을 인지시키기 위한 과정이다.) 이제 지갑은 준비 완료. 생성된 Account 화면에서 지갑의 주소갑을 얻을 수 있다.  Apple M1용 채굴 프로그램을 설치해보자. Ethminer M1 Github 프로젝트 에서 미리 컴파일된 바이너리를 다운로드 받는다. (Assets를 펼치고 ethminer-m1을 클릭해서 다운 받으면 된다) 원하는 폴더에 파일을 옮겨 놓고 Terminal에서 chmod +x로 실행가능하게 만든다. % mv ~/Downloads/ethminer-m1 .             %   % c

Java: Java for Game? Java가 Game 개발에 어울릴까?

Java가 기업용 서버 소프트웨어 개발에 활발하게 쓰이는 것과 달리 일반 응용프로그램 분야에서는 별로 대접을 받지 못하는 현실을 개선하려면 어떤 분야부터 손보면 좋을까? 로딩타임, 성능,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 Java를 이용한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개발하지 않는 이유들은 개발자 별로 서로 다를 것이다. 하지만,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점점 복잡해지는 소프트웨어를 더 쉽게 다양한 환경에서 동작하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Java만큼 이미 성숙한 해결책도 없지 않은가? 클라이언트 개발을 활성화하기 위해 Java를 게임 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면 어떨까? 역시, 사용자가 직접 쓰는 응용프로그램 중에는 게임이 가장 시장이 큰 분야이니 말이다. 그렇다면, 현재 게임 개발에 Java가 어느 정도 사용되고 있고 미래에 더 활성화 될 가능성은 있을 것인가? 이런 의문점을 가지고 "Java + Game"에 대해 조사해보기로 했다. 1. Java로 개발한 게임들 우선, Java로 개발한 게임들에 대해 살펴보자. Oracle의  Java in Action 웹페이지 를 보면 Java를 이용한 3D MMORPG RuneScape 에 대한 설명이 있다. 가입자가 1억 3000만명이 넘는다고 하다. 실제 게임을 설치해서 실행해보니 WOW같은 화려한 그래픽에는 못미치치만 잘만든 Role Playing 게임이다 Puppy Games 에서 개발한  Revenge of the Titans 게임도 눈여겨 볼 만하다. 이 회사는 작고 손쉽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하는데 모든 게임을 Java로 만든다. Revenge of the Titans는 Starcraft와 같은 전략 게임으로 너무 머리쓰지 않고 즐길 수 있는 게임이며 그래픽도 신선하다. 개발이 진행 중인 것으로 보이는 Urban Galaxy 라는 게임도 재미있을 것 같다. SF 영화를 보면 자주 등장하는 미래의 빌딩 숲을 날아다니는 자동차로 전투도 치르고 무역도 하며 캐릭터를 키우는 게임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