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Android (안드로이드)를 배우자 블로그에 대한 소개

도대체 이 블로그는 무엇에 대해 배워보자는 것일까요? 여러분의 사춘기 시절에 즐겨보던 공상과학 영화에 등장하는 안드로이드 로보트를 직접 만들어보자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Android (안드로이드)는 Google이 곧 (11월 12일) 공개할 휴대폰용 Open 운영체제(와 SDK)의 이름입니다. Google이 제공한 정보에 따르면 이 운영체제는 Linux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운영체제와 함께 곧 여러분들에게 제공될 Android용 SDK를 사용하게 되면 휴대폰의 다양한 기능을 맘껏 사용할 수 있는 멋진 응용프로그램 개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휴대폰에 나중에 설치되는 응용프로그램이 제조 시 미리 탑재되는 응용프로그램과 모든 면에서 동일한 수준의 개발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합니다. 이는 기존의 휴대폰용 프로그램 개발 플랫폼에 비해 분명 상당히 개방적인 개발 환경을 제공할 것이라는 암시입니다. (물론, 뚜껑을 열어 직접 확인해봐야겠지만요... - 시스템의 보안 및 안정성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려는 것인지? 가상화 기술을 이용하여 운영체제 가상화를 하거나 혹은 Java와 유사한 VM을 제공하려는 것일까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풍부한 라이브러리와 개발 도구 역시 제공한다고하니 어떤 S/W 도구들이 제공될지 궁굼하군요.

Goolge은 또한 개방된 휴대폰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기 위한 목표로 여러 제조업체, 통신사, 소프트웨어 업체, 반도체 업체를 망라한 Open Handset Alliance를 조직하였습니다. 휴대폰 관련 분야에 관심이 많으신 분이라면 한번 이상은 들어보았을 법한 굵직한 회사들이 대거 포진하였으며 국내의 삼성전자, LG전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 이쯤되면 흥미가 당기지 않으시나요? 2007년 들어 휴대폰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플랫폼이 엄청나게 성장해버렸습니다. Apple의 iPhone역시 내년에 SDK를 공개한다고 합니다. Sun은 휴대폰용 JavaFX Mobile을 JavaOne 2007에서 이미 발표한 바가 있습니다.

Apple, Google, Microsoft, Sun, Nokia 등등등... IT 업계의 대표 주자라할만한 많은 회사들이 휴대폰 S/W 개발 분야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어떤 플랫폼이 업계의 1위가 되고 어떤 플랫폼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 운명이 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이런 생각이 드눈군요.

이제 휴대폰 S/W 개발의 전성시대가 시작되지 않을까요?
한국의 S/W 개발자 여러분도 저와 함께 Android의 세계로 한발짝 나아가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앞으로 이 블로그에서는 Android에 관한 뉴스, SDK에 대한 기술 정보, SDK를 이용한 개발 Tip, Android 영문 자료의 한글화 제공 등등의 내용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다음 ZDNET 한글 뉴스도 참고하십시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Wireless: HotSpot 2.0 이란?

스마트폰 사용자가 HotSpot 2.0을 지원하는 Wi-Fi 망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기존 Wi-Fi 망과 달리 이동통신 망에서 Wi-Fi 망으로의 네트워크 연결 전환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예를 들면, 3G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영화를 보고 있다가 HotSpot 2.0 네트워크에 연결이 가능하게 되면 영화 시청 중단 없이 Wi-Fi 망으로 자연스럽게 네트워크 연결이 이동하여 3G 망의 부하도 줄이고 사용자의 네트워크 비용도 절약할 수 있다. 시스코에서 제공한 White Paper 를 참고.

Apple M1 Mac Mini에서 이더리움 (Ethereum) 채굴하기

 돈을 벌 목적은 아니고 이더리움 기술에 대한 호기심에 직접 채굴(마이닝)에 나서 보기로 했다. 머신은 Apple M1 Mac Mini. 스팩을 살펴보니 8 Core GPU에 16GB 메모리를 공유하고 있어 가능은 해보인다. 큰 흐름은 다음과 같다. 채굴한 이더리움을 저장할 지갑을 만든다 만든 지갑의 정보를 잘 보관해둔다 (Secret Recovery Phrase, 지갑의 주소 값) Apple M1용 채굴 프로그램 설치 내 지갑 정보를 이용해서 채굴 프로그램 실행 일단, 채굴한 이더리움을 저장할 지갑(wallet)을 만들어야 한다.  크롬 브라우저 익스텐션 설치로 비교적 간단하게 지갑을 만들 수 있는  https://metamask.io/ 를 이용하기로 했다. 크롬 익스텐션을 설치 후 기존에 만든 지갑이 없으므로 "Create a Wallet"을 선택한다. 패스워드 입력하고 등등의 절차를 거치면 아래와 같은 Secret Recovery Phrase가 나온다. 이 값을 잘 보관해두기 바란다. 나중에 지갑을 복구할 때 필요한 값이다. 이 값이 유출되면 지갑에 모아둔 이더리움을 다 털릴 수 있으므로 안전한 곳에 보관한다. Confirm Your Secret Phrase에서 확인 과정을 거친다. 직접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단어 별 버튼을 일일이 클릭해서 확인해주어야 한다. (좀 번거롭지만 그만큼 Secret Recovery Phrase가 중요함을 인지시키기 위한 과정이다.) 이제 지갑은 준비 완료. 생성된 Account 화면에서 지갑의 주소갑을 얻을 수 있다.  Apple M1용 채굴 프로그램을 설치해보자. Ethminer M1 Github 프로젝트 에서 미리 컴파일된 바이너리를 다운로드 받는다. (Assets를 펼치고 ethminer-m1을 클릭해서 다운 받으면 된다) 원하는 폴더에 파일을 옮겨 놓고 Terminal에서 chmod +x로 실행가능하게 만든다. % mv ~/Downloads/ethminer-m1 .   ...

SKT HSS 서버 해킹 사태에서 USIM 교체의 보안 효과

최근 발생한 SKT의 HSS(Home Subscriber Server) 서버 해킹 사건은 이동통신망의 핵심 인프라를 겨냥한 중대한 보안 위협입니다. IT 및 통신 보안 전문가의 관점에서 이번 사태의 기술적 내용을 이해하고, USIM 교체가 왜 효과적인 대응 방안이 될 수 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HSS(Home Subscriber Server)란 무엇인가? HSS는 이동통신망의 핵심 구성 요소로서, 가입자에 대한 모든 인증, 권한 부여, 이동성 관리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중앙 집중식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쉽게 말해, 이동통신 가입자의 '마스터 키'와 같은 역할을 수행합니다. 휴대폰을 켜거나 기지국에 연결될 때마다 단말기는 USIM(Universal Subscriber Identity Module)에 저장된 정보를 이용하여 HSS에 접근하고, HSS는 해당 가입자가 네트워크에 접속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정당한 사용자인지 확인하는 인증 절차를 수행합니다. HSS에 저장되는 주요 정보에는 다음과 같은 민감한 데이터가 포함됩니다. IMSI (International Mobile Subscriber Identity): 가입자를 고유하게 식별하는 국제 표준 식별자입니다. USIM 인증 키 (Authentication Key): USIM과 HSS 간의 상호 인증에 사용되는 비밀 키입니다. 이 키는 통신 세션 설정 시 무단 접근을 방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서비스 프로파일: 가입자가 어떤 서비스(음성 통화, 데이터 통신, 부가 서비스 등)를 이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입니다. 이동성 관리 정보: 가입자의 현재 위치 정보 등을 관리하여 통신 연결을 유지합니다. SKT HSS 서버 해킹의 기술적 의미 이번 SKT HSS 서버 해킹은 공격자가 이동통신망의 가장 민감한 정보를 관리하는 핵심 시스템에 침투했다는 점에서 심각성을 가집니다. 정확한 공격 경로는 조사를 통해 밝혀지겠지만, 일반적으로 HSS와 같은 중요 서버는 외부 인터넷과 분리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