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Apple은 지금 어떤 iPhone 엔지니어를 구하고 있을까?

IT 업계에 몸 담고 있는 엔지니어라면 한번쯤 Apple 같은 회사에서 일해보고 싶다는 꿈을 가져보지 않았을까요? 저도 사실 Apple에서 iPhone 개발에 참여해보고 싶다는 소박한(?) 꿈이 있답니다. 물론, 지금 일하고 있는 회사가 싫어서 그런것은 절대 아닙니다! :)



세상을 바꾸고 있는 제품에 내가 직접 참여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매력적인 회사라 할 수 있거니와 아마도 최고의 실력을 갖춘 사람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일할 수 있다는 흥분도 느낄 수 있겠죠?

요즘 Apple은 iPhone 개발을 위해 어떤 엔지니어를 채용하려고 할까요? 개인적으로도 궁굼하거니와 뽑는 인재를 보면 그 회사의 미래를 가늠해 볼 수 있기도 합니다. 결국 모든 것은 사람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니까요.

1. OpenCL Compiler Engineer
Apple 제품의 미디어 및 그래픽의 근간이 되는 기술을 개발하는 엔지니어 포지션이라고 하네요. C/C++를 다루며 Unix, Linux 및 Mac OS X에서 개발 경험이 있어야 한답니다. 당연히 뛰어나 소프트웨어 디자인 능력 및 문제 해결 능력, 디버깅 기술은 필수! 3~4년 이상의 컴파일러 개발 경험을 요하네요... Xcode 4.3 버전부터 적용되는 LLVM 컴파일러에 대한 경험이 있으면 plus 랍니다.

2. RF Engineer
기존 iPhone 4에서 고생 좀 했던 부분이죠? RF 엔지니어 채용도 진행 중 입니다. S/W 엔지니어 포지션에 비해 요구 사항이 좀 구체적이지가 않네요. RF 엔지니어 포지션이 원래 그런건가?

3. Sr. Test Automation SW Engineer
흥미로운 이름을 가진 포지션입니다. 생산 과정에서 테스트를 자동화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엔지니어를 뽑네요. C/C+와 RTOS를 기본으로 테스트 자동화에 경력이 10년 이상의 엔지니어를 구하고 있습니다. 여행도 많이 해야한다고 되어 있는데 아마도 중국이겠죠?

4. GPU 관련 엔지니어를 특히나 많이 구하고 있습니다.

  • iOS GPU Driver Architecture Engineer
  • GPU Software Performance Architect
  • GPU Developer Technologies Engineer

모바일에서 GPU가 중요한 분야인것은 확실하네요.

등등등...

많은 엔지니어링 포지션들이 열려 있지만 눈에 많이 띄는 포지션들은 주로 GPU, 멀티미디어 분야 및 RF 관련 엔지니어들이네요. 다음번 iPhone은 통화도 아주 잘되는 전화기에 충실한 제품이 나올 수 있지않을까 기대해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 포지션은 대부분 C/C++가 기본 능력이고 이에 더불어 Objective C와 Linux, Mac OS X에 대한 능력을 요구하고 있고 뛰어난 디자인 및 문제 해결 능력을 언제나 강조하는 군요. 학력은 대부분 컴퓨터 사이언스 분야의 BS/MS를 요구하네요. 박사를 요구하는 포지션은 거의 없어 보입니다.

그런데, Apple은 엔지니어를 어떤 방식으로 채용할까요? 나름 외국계 엔지니어링 포지션에 자주 인터뷰를 본 경험이 있지만 Apple의 경우는 어떤지 궁굼하네요. 미국에 사시는 아는 형님의 말씀으로는 되게 어렵다고 하시던데... Google 처럼 알고리즘 위주의 문제를 많이 낼까요? 아님, Microsoft 처럼 문제 해결 능력을 보는 괴상한 질문들을 많이 할까요? 주변에 Apple에서 엔지니어로 일하는 지인이 없어서 물어볼 사람이 없네요. 나중에 인터넷에서 검색 좀 해봐야 겠습니다.

Apple 채용 페이지에 다양한 iPhone 엔지니어를 구하고 있는 것과 달리 삼성 전자 웹페이지의 경력 사원 채용 페이지는 왜이리 썰렁하죠? 달랑 3개의 채용 공고가 있고 그나마도 2개 포지션은 엔지니어도 아니네요... 큰 회사인데 경력직 엔지니어가 필요가 없을까요? 흠...

UPDATE:

Apple의 신사옥 청사진입니다. UFO 처럼 생긴 외관에 가운데 조성된 숲이 인상적이네요. 2015년 완공 예정이라고 합니다. 2015년... 앞으로 4년 후 이군요.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Wireless: HotSpot 2.0 이란?

스마트폰 사용자가 HotSpot 2.0을 지원하는 Wi-Fi 망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기존 Wi-Fi 망과 달리 이동통신 망에서 Wi-Fi 망으로의 네트워크 연결 전환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예를 들면, 3G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영화를 보고 있다가 HotSpot 2.0 네트워크에 연결이 가능하게 되면 영화 시청 중단 없이 Wi-Fi 망으로 자연스럽게 네트워크 연결이 이동하여 3G 망의 부하도 줄이고 사용자의 네트워크 비용도 절약할 수 있다. 시스코에서 제공한 White Paper 를 참고.

Apple M1 Mac Mini에서 이더리움 (Ethereum) 채굴하기

 돈을 벌 목적은 아니고 이더리움 기술에 대한 호기심에 직접 채굴(마이닝)에 나서 보기로 했다. 머신은 Apple M1 Mac Mini. 스팩을 살펴보니 8 Core GPU에 16GB 메모리를 공유하고 있어 가능은 해보인다. 큰 흐름은 다음과 같다. 채굴한 이더리움을 저장할 지갑을 만든다 만든 지갑의 정보를 잘 보관해둔다 (Secret Recovery Phrase, 지갑의 주소 값) Apple M1용 채굴 프로그램 설치 내 지갑 정보를 이용해서 채굴 프로그램 실행 일단, 채굴한 이더리움을 저장할 지갑(wallet)을 만들어야 한다.  크롬 브라우저 익스텐션 설치로 비교적 간단하게 지갑을 만들 수 있는  https://metamask.io/ 를 이용하기로 했다. 크롬 익스텐션을 설치 후 기존에 만든 지갑이 없으므로 "Create a Wallet"을 선택한다. 패스워드 입력하고 등등의 절차를 거치면 아래와 같은 Secret Recovery Phrase가 나온다. 이 값을 잘 보관해두기 바란다. 나중에 지갑을 복구할 때 필요한 값이다. 이 값이 유출되면 지갑에 모아둔 이더리움을 다 털릴 수 있으므로 안전한 곳에 보관한다. Confirm Your Secret Phrase에서 확인 과정을 거친다. 직접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단어 별 버튼을 일일이 클릭해서 확인해주어야 한다. (좀 번거롭지만 그만큼 Secret Recovery Phrase가 중요함을 인지시키기 위한 과정이다.) 이제 지갑은 준비 완료. 생성된 Account 화면에서 지갑의 주소갑을 얻을 수 있다.  Apple M1용 채굴 프로그램을 설치해보자. Ethminer M1 Github 프로젝트 에서 미리 컴파일된 바이너리를 다운로드 받는다. (Assets를 펼치고 ethminer-m1을 클릭해서 다운 받으면 된다) 원하는 폴더에 파일을 옮겨 놓고 Terminal에서 chmod +x로 실행가능하게 만든다. % mv ~/Downloads/ethminer-m1 .             %   % c

Java: Java for Game? Java가 Game 개발에 어울릴까?

Java가 기업용 서버 소프트웨어 개발에 활발하게 쓰이는 것과 달리 일반 응용프로그램 분야에서는 별로 대접을 받지 못하는 현실을 개선하려면 어떤 분야부터 손보면 좋을까? 로딩타임, 성능,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 Java를 이용한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개발하지 않는 이유들은 개발자 별로 서로 다를 것이다. 하지만,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점점 복잡해지는 소프트웨어를 더 쉽게 다양한 환경에서 동작하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Java만큼 이미 성숙한 해결책도 없지 않은가? 클라이언트 개발을 활성화하기 위해 Java를 게임 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면 어떨까? 역시, 사용자가 직접 쓰는 응용프로그램 중에는 게임이 가장 시장이 큰 분야이니 말이다. 그렇다면, 현재 게임 개발에 Java가 어느 정도 사용되고 있고 미래에 더 활성화 될 가능성은 있을 것인가? 이런 의문점을 가지고 "Java + Game"에 대해 조사해보기로 했다. 1. Java로 개발한 게임들 우선, Java로 개발한 게임들에 대해 살펴보자. Oracle의  Java in Action 웹페이지 를 보면 Java를 이용한 3D MMORPG RuneScape 에 대한 설명이 있다. 가입자가 1억 3000만명이 넘는다고 하다. 실제 게임을 설치해서 실행해보니 WOW같은 화려한 그래픽에는 못미치치만 잘만든 Role Playing 게임이다 Puppy Games 에서 개발한  Revenge of the Titans 게임도 눈여겨 볼 만하다. 이 회사는 작고 손쉽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하는데 모든 게임을 Java로 만든다. Revenge of the Titans는 Starcraft와 같은 전략 게임으로 너무 머리쓰지 않고 즐길 수 있는 게임이며 그래픽도 신선하다. 개발이 진행 중인 것으로 보이는 Urban Galaxy 라는 게임도 재미있을 것 같다. SF 영화를 보면 자주 등장하는 미래의 빌딩 숲을 날아다니는 자동차로 전투도 치르고 무역도 하며 캐릭터를 키우는 게임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