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Wireless: LTE에서의 음성통화 기술

LG U+가 내년 3월 전국에 촘촘히 4세대(4G) 롱 텀 에볼루션(LTE) 투자를 마친 뒤 내년 하반기에는 LTE로 무선인터넷뿐 아니라 음성통화까지 할 수 있는 LTE 음성통화(VoLTE)서비스를 세계 처음으로 선보이겠다고 밝혔다.LTE를 통해 이동통신 시장의 진정한 세대교체를 이루고 15년간 굳어진 국내 통신회사들의 순위를 바꿀 뿐 아니라 사업 모델까지 바꿔 놓겠다는 야심을 공개한 것이다. - 파이낸셜 뉴스 기사 중 ...

위 신문기사를 보면 LG U+는 2012년 부터 4G LTE에서 음성통화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선보이겠다고 한다. 그런데, 이미 4G LTE 휴대폰을 쓰는 사용자들도 음성통화는 당연히 하고 있는 것 아닌가? 일반인들에게 생소한 VoLTE라는 건 또 뭔지? 이 글에서는 4G LTE 망에서의 음성통화 서비스는 어떠한 방식으로 제공될 수 있는지 정리해보겠다.

LTE의 EPC (Evolved Packet Core) 네트워크 구조는 모든 망이 IP 기반으로 이루어져있다. 이와 달리 기존 3G 방식에서는 데이터 통신을 위한 IP 망과 별도로 음성통화를 위한 CS (Circuit Switch) 망을 가지고 있다. 3G 휴대폰을 사용하여 음성통화를 할 때는 일반 가정의 유선 전화기와 비슷한 방식으로 동작하는 망을 사용한다는 것. 하지만, LTE는 네트워크 구조가 모두 IP 기반으로 이루어져 있어 CS를 이용한 음성통화 서비스가 불가능하다. 그렇다면 LTE 휴대폰에서는 어떻게 음성통화가 가능할 수 있을까?


(from http://www.ericsson.com/)

1. CSFB (Circuit Switched Fallback)
현재 SKT, LG U+의 LTE는 CSFB 방식을 사용하여 음성통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방식의 아이디어는 단순하다. 데이터 통신은 LTE로 하고 음성통화는 기존 망을 사용하는 것이다. 즉, SKT라면 3G 망을 LG U+라면 CDMA 망을 사용하여 음성통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서는 반드시 휴대폰 단말기에서 LTE와 기존 방식인 3G 혹은 CDMA를 동시에 지원해야한다. LTE 망에 접속된 상태에서 상대방에게 전화를 걸려고 시도하면 다시 3G 망으로 접속해서 음성통화를 연결한다. 그러므로, 망간 전환에 필요한 시간이 있어 3G 휴대폰에 비해 약간 통화 연결이 느린 문제점이 있다.

2. VoLTE (Voice over LTE)
VoLTE는 LTE의 IP 망에서 음성통화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IMS (IP Multimedia Subsystem)을 이용하여 음성을 디지털 패킷 데이터로 변환하여 전달한다. 개인용 컴퓨터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VoIP 기술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겠다. LTE 망에서 최적의 음성통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QoS 지원 등 여러 기술들이 사용된다. VoLTE 방식으로 전국 어디서나 통화가 가능하다면 LTE 단말에서 더 이상 3G를 지원할 필요가 없을 수도 있다.

3, OTT (Over-the-top)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요즘 Skype 어플을 많이 활용하고 있다. Skype는 음성통화를 위해 CS 망이 아닌 데이터통신을 사용한다. 근간이 되는 기술은 VoLTE와 유사하나 LTE에 최적화된 솔루션은 아니므로 통화 품질이 떨어지는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다.

간단히 정리해보자면 현재 한국의 4G LTE 음성통화 서비스는 기존 3G 망을 활용한 CSFB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2012년에는 LG U+를 필두로 LTE만 사용하는 VoLTE 방식이 차츰 도입될 것이다. 그 와중에 사용자들은 자신의 선택에 따라 OTT 방식의 Skype와 같은 어플로 음성통화를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사실 OTT와 VoLTE의 핵심 기술은 거의 동일하지만 LTE 망에 최적화된 VoLTE가 더 좋은 품질의 음성통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Wireless: HotSpot 2.0 이란?

스마트폰 사용자가 HotSpot 2.0을 지원하는 Wi-Fi 망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기존 Wi-Fi 망과 달리 이동통신 망에서 Wi-Fi 망으로의 네트워크 연결 전환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예를 들면, 3G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영화를 보고 있다가 HotSpot 2.0 네트워크에 연결이 가능하게 되면 영화 시청 중단 없이 Wi-Fi 망으로 자연스럽게 네트워크 연결이 이동하여 3G 망의 부하도 줄이고 사용자의 네트워크 비용도 절약할 수 있다. 시스코에서 제공한 White Paper 를 참고.

Java: n~m 사이의 random 정수 값 얻어오는 방법

아래 Stack Overflow Q&A에서 다룬 내용이다.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363681/java-generating-random-number-in-a-range?newsletter=1&nlcode=66478%7c80bd // Example assumes these variables have been initialized // above, e.g. as method parameters or otherwise Random rand ; int min , max ; // nextInt is normally exclusive of the top value, // so add 1 to make it inclusive int randomNum = rand . nextInt ( max - min + 1 ) + min ; min, max 사이의 값으로 random 정수 값을 얻고자 할 때는 위와 같은 코드를 작성하면 된다.

Java: 쓸만한 Java 라이브러리 목록

Java로 프로그램을 개발하다 어! 이건 어떻게 짜지라는 의문이 생길 때 한번쯤 참고할 만한 라이브러리들을 찾아보고자 한다. 앞으로 찾아서 계속 리스트에 추가할 예정. 시간이 허락하면 정말 관심가는 라이브러리는 좀 더 파보고 블로그에 정리해두도록 하자!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 자신이 사용해본 혹은 알고계신 Java 라이브러리 댓글로 추천 부탁드립니다. Google Data Java Client 구글 서비스를 이용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Google Guava  콜랙션 등 Google의 기본 Java 라이브러리 JavaMail API SMTP, POP, IMAP등 이메일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Flying Saucer XHTML, CSS등을 rendering하는 API IText PDF 문서를 처리하기 위한 API Java OpenAL  OpenAL의 Java binding API. 3D 사운드 구현 Java OpenGL OpenGL의 Java binding API. 3D 그래픽 구현 Java OpenCL OpenCL의 Java binding API. GPU의 power를 Java에서 활용 JMonkey 3D 그래픽 API Lucene 정보 처리를 위한 indexing, search 라이브러리 Apache POI  MS Office 문서 처리를 위한 라이브러리 Java Media Framework 멀티미디어 처리를 위한 라이브러리 JUnit 자동화된 Unit 테스트를 위한 라이브러리 OpenDS Directory Service를 위한 라이브러리 JiBX XML binding to Java. Java 객체를 XML로 XML에서 Java 객체를 생성 Lombok Java POJO 코드 작성 시 지루하게 반복되는 코드 패턴을 annotation을 사용하여 제거해주는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