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iPhone이 승승장구하는 이유?

왜 iPhone, iPad가 승승장구할까? 어떻게해야 Apple을 뛰어넘는 제품을 만들 수 있을까?
많은 사람들이 iPhone에 열광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웹 페이지를 좀 검색해보면 아래와 같은 의견이 다수다.
  • 어여쁜 디자인
  • 뛰어난 사용자 인터페이스
  • 여러 어플리케이션
  • iTunes Store에서 음악, 비디오와 같은 컨텐츠 구매 가능
  • iTunes를 이용한 손쉬운 데이터 관리
  • 개발자들에게는 돈을 벌 수 있는 기회 제공
  • 등등등...
위와 같은 요소들의 대부분은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이 있다. 그래서 요즘 한국의 대기업, 중견기업 여기 저기서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을 모시려고 분주한 것 같다. 예전과 같이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기좀 펴고 살라나?

한국의 대기업(삼성, LG)은 우선 기업의 체질을 바꾸어야 한다고 따끔한 일갈을 날리는 분들이 많다. 수직적이고 상명하복의 딱딱한 기업 문화가 바뀌지 않으면 Apple을 따라잡을 수 없다는 것이다. 나도 전적으로 이 의견에 동감한다. 하지만, 문화가 달라지려면 먼저 변해야할 것이 있다. 바로 사람이다.

한국의 기업들은 사람을 채용 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건 인사팀이건) 동일한 프로세스를 따른다. 신문에 광고내고 이력서에 영어 공인 점수 적어서 단체로 무슨 시험보고 1차 면접 - 간단한 업무에 관련된 내용 면접 - 2차 면접 - 주로 임원 면접, 인성을 주로 본다 -를 통과하면 단체 연수를 거치고 이들이 곧 삼성맨, LG맨이 되어 회사의 주력 제품을 개발하는 인재로 커가는 구조이다.

Apple의 경우는 어떨까? 주요 외국계 IT 회사들의 인력 채용 페이지에 가보면 대규모 채용과 같은 이벤트는 찾아볼 수 없다. 필요한 포지션에 대한 자세한 기술이 나와있고 이 포지션에 지원하기 위한 최소한의 필요 조건이 나와 있어 내가 지원이 가능한지 가늠해볼 수 있다. 또한, 외국계 주요 IT 회사는 깐깐한 면접으로 정평이 나있다. 최소 3~4번의 면접을 거치고 심한 경우는 5번 이상 면접을 보기도 한다.

횟수만이 다른 것이 아니다. 면접의 내용도 사뭇 다르다. 실제 코딩 관련한 문제를 제출하고 칠판에 코딩을 하면서 문제있는 부분을 지적하면 어떻게 수정하는지 지켜보기도 한다. 혹은, 생뚱맞은 문제를 내놓고 문제를 해결해과는 과정을 지켜본다. 알고리즘 문제도 자주 물어보는 아이템. 실제 코딩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보고 면접에 면접을 거듭하여 정말 필요한 인재로 생각되는 사람들만 채용한다.

내 경우도 5년 전 한국 썬에 입사 시 개발 언어 시험, 전화 면접 3번, 대면 면접 1번을 봤다. 대면 면접에서는 1시간 동안 칠판에 Predictive 입력기 구현에 필요한 알고리즘을 코딩하는 과정을 거쳐서 채용되었다. 매우 힘들고 짜증나는 과정이었지만 이렇게 뽑으면 진짜 개발 할 수 있는 사람들을 채용하겠구나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뽑히고 나서 스스로에게 자부심도 느낄 수 있는 이점도 있다.)

Apple의 제품을 보면 과연 이런 수준의 제품이 어떤 사람들에 의해서 만들어지고 있을까 상상해보게 된다. 대충 대충 사람 모아서 교육 시키고 쥐어 짠다고 만들 수 있는 물건이 아니다. 제품 개발에 참여한 개개인이 모두 최고 수준의 개발 능력을 갖추고 자발적으로 이 세상 최고의 휴대폰을 개발하겠다는 비전을 가진 사람들만 개발할 수 있는 그런 수준이다.

그렇다. 바로 사람이 핵심인 것이다.

참고:

댓글

  1. 아 마지막 부분 전적으로 공감에요.

    대충 그냥 모아서 맨맨맨 된 곳에서 나올수 있는게 아니죠..ㅎㅎ 잘 읽었습니다~

    답글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Wireless: HotSpot 2.0 이란?

스마트폰 사용자가 HotSpot 2.0을 지원하는 Wi-Fi 망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기존 Wi-Fi 망과 달리 이동통신 망에서 Wi-Fi 망으로의 네트워크 연결 전환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예를 들면, 3G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영화를 보고 있다가 HotSpot 2.0 네트워크에 연결이 가능하게 되면 영화 시청 중단 없이 Wi-Fi 망으로 자연스럽게 네트워크 연결이 이동하여 3G 망의 부하도 줄이고 사용자의 네트워크 비용도 절약할 수 있다. 시스코에서 제공한 White Paper 를 참고.

Apple M1 Mac Mini에서 이더리움 (Ethereum) 채굴하기

 돈을 벌 목적은 아니고 이더리움 기술에 대한 호기심에 직접 채굴(마이닝)에 나서 보기로 했다. 머신은 Apple M1 Mac Mini. 스팩을 살펴보니 8 Core GPU에 16GB 메모리를 공유하고 있어 가능은 해보인다. 큰 흐름은 다음과 같다. 채굴한 이더리움을 저장할 지갑을 만든다 만든 지갑의 정보를 잘 보관해둔다 (Secret Recovery Phrase, 지갑의 주소 값) Apple M1용 채굴 프로그램 설치 내 지갑 정보를 이용해서 채굴 프로그램 실행 일단, 채굴한 이더리움을 저장할 지갑(wallet)을 만들어야 한다.  크롬 브라우저 익스텐션 설치로 비교적 간단하게 지갑을 만들 수 있는  https://metamask.io/ 를 이용하기로 했다. 크롬 익스텐션을 설치 후 기존에 만든 지갑이 없으므로 "Create a Wallet"을 선택한다. 패스워드 입력하고 등등의 절차를 거치면 아래와 같은 Secret Recovery Phrase가 나온다. 이 값을 잘 보관해두기 바란다. 나중에 지갑을 복구할 때 필요한 값이다. 이 값이 유출되면 지갑에 모아둔 이더리움을 다 털릴 수 있으므로 안전한 곳에 보관한다. Confirm Your Secret Phrase에서 확인 과정을 거친다. 직접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단어 별 버튼을 일일이 클릭해서 확인해주어야 한다. (좀 번거롭지만 그만큼 Secret Recovery Phrase가 중요함을 인지시키기 위한 과정이다.) 이제 지갑은 준비 완료. 생성된 Account 화면에서 지갑의 주소갑을 얻을 수 있다.  Apple M1용 채굴 프로그램을 설치해보자. Ethminer M1 Github 프로젝트 에서 미리 컴파일된 바이너리를 다운로드 받는다. (Assets를 펼치고 ethminer-m1을 클릭해서 다운 받으면 된다) 원하는 폴더에 파일을 옮겨 놓고 Terminal에서 chmod +x로 실행가능하게 만든다. % mv ~/Downloads/ethminer-m1 .             %   % c

Java: Java for Game? Java가 Game 개발에 어울릴까?

Java가 기업용 서버 소프트웨어 개발에 활발하게 쓰이는 것과 달리 일반 응용프로그램 분야에서는 별로 대접을 받지 못하는 현실을 개선하려면 어떤 분야부터 손보면 좋을까? 로딩타임, 성능,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 Java를 이용한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개발하지 않는 이유들은 개발자 별로 서로 다를 것이다. 하지만,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점점 복잡해지는 소프트웨어를 더 쉽게 다양한 환경에서 동작하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Java만큼 이미 성숙한 해결책도 없지 않은가? 클라이언트 개발을 활성화하기 위해 Java를 게임 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면 어떨까? 역시, 사용자가 직접 쓰는 응용프로그램 중에는 게임이 가장 시장이 큰 분야이니 말이다. 그렇다면, 현재 게임 개발에 Java가 어느 정도 사용되고 있고 미래에 더 활성화 될 가능성은 있을 것인가? 이런 의문점을 가지고 "Java + Game"에 대해 조사해보기로 했다. 1. Java로 개발한 게임들 우선, Java로 개발한 게임들에 대해 살펴보자. Oracle의  Java in Action 웹페이지 를 보면 Java를 이용한 3D MMORPG RuneScape 에 대한 설명이 있다. 가입자가 1억 3000만명이 넘는다고 하다. 실제 게임을 설치해서 실행해보니 WOW같은 화려한 그래픽에는 못미치치만 잘만든 Role Playing 게임이다 Puppy Games 에서 개발한  Revenge of the Titans 게임도 눈여겨 볼 만하다. 이 회사는 작고 손쉽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하는데 모든 게임을 Java로 만든다. Revenge of the Titans는 Starcraft와 같은 전략 게임으로 너무 머리쓰지 않고 즐길 수 있는 게임이며 그래픽도 신선하다. 개발이 진행 중인 것으로 보이는 Urban Galaxy 라는 게임도 재미있을 것 같다. SF 영화를 보면 자주 등장하는 미래의 빌딩 숲을 날아다니는 자동차로 전투도 치르고 무역도 하며 캐릭터를 키우는 게임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