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오픈소스 라이브러리를 iOS에서 활용하기

Linux 개발자라면 누구나 오픈소스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S/W를 개발하게 된다. 훌륭한 라이브러리가 많으므로 이를 iOS 프로그램 개발에도 이용할 수 있다면 좋을 것이다.

Apple이 제공하는 문서 중 Unix 개발 환경에서 Mac OS X으로 전향 시 도움을 주기 위한 가이드는 존재하는데 GNU Build를 사용한 오픈소스 라이브러리를 iOS용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문서는 없다.

그래서, 구글에서 관련 자료를 검색하여 실행한 방법을 블로그에 정리해두고자 한다. 참고로 개발 환경은 iOS SDK v5.1과 Xcode 4.3.1을 사용하였다. 이전 버전이나 추후 버전에서는 문제가 있을 수도 있음을 미리 공지한다.

1. Open Source 라이브러리 얻기
XML 파싱을 위해 expat 라이브러리를 iOS 프로그램에 사용하고 싶다고 가정하자. (물론, iOS SDK에 이미 XML 라이브러리가 존재하므로 굳이 왜 이걸 쓸 필요가 있을까 싶지만 다른 오픈소스를 활용 시 expat에 의존하고 있다면 그대로 이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것이 편리할 것이다.)
우선, expat 라이브러리의 소스 코드를 Mac 컴퓨터에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 웹 페이지에서 가능하지만 wget을 쓰면 terminal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Mac OS X에 wget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내가 작성한 기존 블로그 글 참고)
  • wget http://downloads.sourceforge.net/expat/expat-2.0.1.tar.gz

다운로드 받은 소스는 tar로 압축을 푼다.
  • tar xvf expat-2.0.1.tar.gz

현재 폴더에 expat-2.0.1 이라는 폴더가 생성되었을 것이다.

2. iOS 개발 환경에 맞게 configuration 하기
GNU Build를 사용한 오픈소스 라이브러리를 빌드하는 방법은 아주 쉽다. 다음과 같은 순서로 명령을 실행해주면 대부분 문제 없이 빌드되고 설치된다.
  • ./configure
  • make
  • sudo make install
위 절차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내용은 GNU의 Automake 문서를 참고하기 바란다.
./configure를 실행 시 iOS 환경에 맞춤 설정을 하기 위해서 적절한 인자값을 지정해 주어야 한다. 예를 들면, iOS를 위한 컴파일러를 지정해 주는 등의 설정 값을 알려주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아래와 같은 shell script를 사용한다. 

----
unset CPATH
unset C_INCLUDE_PATH
unset CPLUS_INCLUDE_PATH
unset OBJC_INCLUDE_PATH
unset LIBS
unset DYLD_FALLBACK_LIBRARY_PATH
unset DYLD_FALLBACK_FRAMEWORK_PATH

TARGET=arm-apple-darwin10
HOST=i386-apple-darwin11.3.0
PLATFORM=iPhoneOS
ARCH=armv7
# For iOS Simulator Configuration
# PLATFORM=iPhoneSimulator
# ARCH=i386

export XCODE_ROOT="/Applications/Xcode.app/Contents"
export BUILD_DARWIN_VER=`uname -r`
export SDKVER="5.1"
export DEVROOT="$XCODE_ROOT/Developer/Platforms/$PLATFORM.platform/Developer"
export SDKROOT="$DEVROOT/SDKs/$PLATFORM$SDKVER.sdk"
export PKG_CONFIG_PATH=$DEVROOT/SDKs/$PLATFORM$SDKVER.sdk/usr/lib/pkgconfig:$DEVROOT/usr/lib/pkgconfig:/opt/iphone-$SDKVER/lib/pkgconfig:/usr/local/iphone-$SDKVER/lib/pkgconfig
export PREFIX="/opt/iphone-$SDKVER"
export AS="$DEVROOT/usr/bin/as"
export ASCPP="$DEVROOT/usr/bin/as"
export AR="$DEVROOT/usr/bin/ar"
export RANLIB="$DEVROOT/usr/bin/ranlib"
export CPPFLAGS="-pipe -no-cpp-precomp -I$SDKROOT/usr/lib/gcc/$TARGET/4.2.1/include/ -I$SDKROOT/usr/include -I$DEVROOT/usr/include -I/opt/iphone-$SDKVER/include -I/usr/local/iphone-$SDKVER/include"
export CFLAGS="-std=c99 -arch $ARCH -pipe -no-cpp-precomp --sysroot='$SDKROOT' -isystem $SDKROOT/usr/lib/gcc/$TARGET/4.2.1/include/ -isystem $SDKROOT/usr/include -isystem $DEVROOT/usr/include -isystem /opt/iphone-$SDKVER/include -isystem /usr/local/iphone-$SDKVER/include"
export CXXFLAGS="-std=c99 -arch $ARCH -pipe -no-cpp-precomp --sysroot='$SDKROOT' -isystem $SDKROOT/usr/lib/gcc/$TARGET/4.2.1/include/ -isystem $SDKROOT/usr/include -isystem $DEVROOT/usr/include -isystem /opt/iphone-$SDKVER/include -isystem /usr/local/iphone-$SDKVER/include"
export LDFLAGS="-arch $ARCH --sysroot='$SDKROOT' -L$SDKROOT/usr/lib -L$DEVROOT/usr/lib -L$SDKROOT/usr/lib/system"
export CPP="$DEVROOT/usr/bin/llvm-cpp-4.2"
export CXXCPP="$DEVROOT/usr/bin/llvm-cpp-4.2"
export CC="$DEVROOT/usr/bin/gcc"
export CXX="$DEVROOT/usr/bin/g++"
export LD="$DEVROOT/usr/bin/ld"
export STRIP="$DEVROOT/usr/bin/strip"

if [ ! \( -d "$DEVROOT" \) ] ; then
   echo "The iPhone SDK could not be found. Folder \"$DEVROOT\" does not exist."
   exit 1
fi
----

위 Shell Script를 expat 소스 폴더 안에 ios_configure.sh와 같은 파일로 만들어 준다. (물론 shell script로 실행이 가능해야 하므로 chmod +x ios_configure.sh를 해주어야 할 것이다.)

이 Shell Script를 실행한다. (iPhone Simulator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위 코드에서 PLATFORM과 ARCH 변수를 주석 처리된 부분을 살려서 사용하고 iPhoneOS, armv7 부분을 주석으로 막아준다.)
  • ./ios_configure.sh
정상적으로 실행이 끝나면 Makefile이 생성되어진다. (혹시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는 config.log를 보고 문제를 해결해주어야 한다.)

3. 빌드하기
이제 configuration이 끝난 소스를 빌드해보도록 한다.
  • make
정상적으로 빌드가 완료되면 개발에 필요한 library 및 header를 추리기 위해 설치를 해보자.
  • make DESTDIR=./dist install
위와 같이 실행하면 현재 폴더에 dist 폴더가 생성되고 그 안에 개발에 필요한 library 및 header 파일들이 모두 복사된다.

4. Xcode에서 Library 사용하기
개발할 iOS 프로그램에서 expat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자. Xcode를 실행 한 후 iPhone용 Single View Application을 생성한다.

Target의 Summary에서 expat 라이브러리를 추가해준다. 아래 그림을 보면 Linked Frameworks and Libraries 섹션 아래 쪽에 + 기호가 보인다. 이를 선택하면 화면 그림과 같이 추가할 프레임워크 혹은 라이브러리를 선택하는 팝업창이 뜬다. 이 창에서 Add Other... 버튼을 선택하여 우리가 빌드한 expat 라이브러리를 선택한다. (참고로 위 경우는 ./dist/opt/iphone-5.1/lib/libexpat.a 파일)


코드 작성 시 필요한 헤더 파일의 경로도 지정해주어야 한다. Target의 Build Settings에서 search로 검색하면 User Header Search Paths라는 항목이 나온다. 여기에 /workspace/expat-2.0.1/build_ios_simul/dist/opt/iphone-5.1/include 와 같이 expat 라이브러리의 헤더 파일이 위치한 경로를 입력한다.

5. Test Code 작성 및 실행

#import "ViewController.h"
#include "expat.h"

@interface ViewController ()

@end

static char* sample_xml = "<note> \
<to>Tove</to> \
<from>Jani</from> \
<heading>Reminder</heading> \
<body>Dont forget me this weekend!</body> \
</note>";

static void
start(void *data, const char *el, const char **attr)
{
    NSLog(@"elem = %s", el);
}  /* End of start handler */

static void
end(void *data, const char *el) 
{
}  /* End of end handler */

@implementation ViewController

- (void)viewDidLoad
{
    [super viewDidLoad];
    // Do any additional setup after loading the view, typically from a nib.
    
    XML_Parser p = XML_ParserCreate(NULL);    
    XML_SetElementHandler(p, start, end);
    XML_Parse(p, sample_xml, strlen(sample_xml), 1);
}

- (void)viewDidUnload
{
    [super viewDidUnload];
    // Release any retained subviews of the main view.
}

- (BOOL)shouldAutorotateToInterfaceOrientation:(UIInterfaceOrientation)interfaceOrientation
{
    return (interfaceOrientation != UIInterfaceOrientationPortraitUpsideDown);
}

@end


위와 같이 ViewController.m 파일에 코드를 작성해서 expat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어플리케이션을 간단히 만들어보자. 위 코드가 실행되면 output에 로그로 XML element들이 출력될 것이다.

References:


댓글

  1. 감사합니다. 덕분에 좋은 정보 얻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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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덕분에 좋은 정보 얻어갑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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