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Java: JDK 7이 제공할 예정인 새로운 기능들 (overview)


내년(?) 발표를 앞둔 JDK 7의 새로운 기능 중 몇 가지 관심 있는 것들만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Open JDK 웹페이지에 있는 내용을 기준으로 참고자료들을 추가하였다.)



1. G1 Garbage First Collector
서버 측 JVM 에서 주로 사용되던 CMS (Concurrent Mark-Sweep) collector를 대신 할 새로운 방식의 collector. 기존 방법보다 GC에 의한 pause time을 줄이고 JVM 성능에 대한 예측을 더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한다. 이 기능은 실험적으로 Java SE 6 u14 버전에 포함되었다.
2. Java외의 다른 언어 지원 (invokeDynamic)
이미 Java VM 에서 실행되는 여러 개발언어가 있다. JDK 7은 Java 언어 외 다른 개발언어도 Java 언어와 거의 같은 성능으로 Java VM 에서 수행될 수 있도록 한다.
3. Java 프로그래밍 언어 사용을 편리하게 (Project Coin)
JDK 7은 Java 프로그래밍 언어에 코딩을 편하게 하는 기능들을 제공한다.
4. Lambda (Closure) 지원
요즘 사용하는 대부분의 desktop, laptop 컴퓨터는 이미 멀티 코어 CPU가 기본으로 사용되고 있다. 앞으로는 모바일 장치에서도 멀티 코어 CPU가 사용될 수도 있을 것이다. Java 개발자들이 손쉽게 멀티 코어 CPU의 이점을 활용할 수 있도록 JDK 7에서는 Closure를 지원할 예정이다.
5. SDP, SCTP 프로토콜 지원
Telco에서 많이 사용하는 SDP (Sockets Direct Protocol), SCTP (Stream Control Transmission Protocol)을 지원한다.
6. ECC (Ecliptic Curve Cryptography)
RSA 알고리즘보다 더 효율적인 ECC 알고리즘을 제공한다.
  • ECC - Wikipedia
7. 새로운 Swing Look & Feel - Nimbus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 Swing Look & Feel에 Nimbus L&F을 추가로 제공한다. Nimbus L&F은 정적인 비트맵을 사용하지 않고 2D 그래픽 API로 구현되어 어떤 해상도에서도 최적의 UI를 보여준다.

참고: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Wireless: HotSpot 2.0 이란?

스마트폰 사용자가 HotSpot 2.0을 지원하는 Wi-Fi 망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기존 Wi-Fi 망과 달리 이동통신 망에서 Wi-Fi 망으로의 네트워크 연결 전환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예를 들면, 3G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영화를 보고 있다가 HotSpot 2.0 네트워크에 연결이 가능하게 되면 영화 시청 중단 없이 Wi-Fi 망으로 자연스럽게 네트워크 연결이 이동하여 3G 망의 부하도 줄이고 사용자의 네트워크 비용도 절약할 수 있다. 시스코에서 제공한 White Paper 를 참고.

Apple M1 Mac Mini에서 이더리움 (Ethereum) 채굴하기

 돈을 벌 목적은 아니고 이더리움 기술에 대한 호기심에 직접 채굴(마이닝)에 나서 보기로 했다. 머신은 Apple M1 Mac Mini. 스팩을 살펴보니 8 Core GPU에 16GB 메모리를 공유하고 있어 가능은 해보인다. 큰 흐름은 다음과 같다. 채굴한 이더리움을 저장할 지갑을 만든다 만든 지갑의 정보를 잘 보관해둔다 (Secret Recovery Phrase, 지갑의 주소 값) Apple M1용 채굴 프로그램 설치 내 지갑 정보를 이용해서 채굴 프로그램 실행 일단, 채굴한 이더리움을 저장할 지갑(wallet)을 만들어야 한다.  크롬 브라우저 익스텐션 설치로 비교적 간단하게 지갑을 만들 수 있는  https://metamask.io/ 를 이용하기로 했다. 크롬 익스텐션을 설치 후 기존에 만든 지갑이 없으므로 "Create a Wallet"을 선택한다. 패스워드 입력하고 등등의 절차를 거치면 아래와 같은 Secret Recovery Phrase가 나온다. 이 값을 잘 보관해두기 바란다. 나중에 지갑을 복구할 때 필요한 값이다. 이 값이 유출되면 지갑에 모아둔 이더리움을 다 털릴 수 있으므로 안전한 곳에 보관한다. Confirm Your Secret Phrase에서 확인 과정을 거친다. 직접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단어 별 버튼을 일일이 클릭해서 확인해주어야 한다. (좀 번거롭지만 그만큼 Secret Recovery Phrase가 중요함을 인지시키기 위한 과정이다.) 이제 지갑은 준비 완료. 생성된 Account 화면에서 지갑의 주소갑을 얻을 수 있다.  Apple M1용 채굴 프로그램을 설치해보자. Ethminer M1 Github 프로젝트 에서 미리 컴파일된 바이너리를 다운로드 받는다. (Assets를 펼치고 ethminer-m1을 클릭해서 다운 받으면 된다) 원하는 폴더에 파일을 옮겨 놓고 Terminal에서 chmod +x로 실행가능하게 만든다. % mv ~/Downloads/ethminer-m1 .             %   % c

Java: Java for Game? Java가 Game 개발에 어울릴까?

Java가 기업용 서버 소프트웨어 개발에 활발하게 쓰이는 것과 달리 일반 응용프로그램 분야에서는 별로 대접을 받지 못하는 현실을 개선하려면 어떤 분야부터 손보면 좋을까? 로딩타임, 성능,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 Java를 이용한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개발하지 않는 이유들은 개발자 별로 서로 다를 것이다. 하지만,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점점 복잡해지는 소프트웨어를 더 쉽게 다양한 환경에서 동작하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Java만큼 이미 성숙한 해결책도 없지 않은가? 클라이언트 개발을 활성화하기 위해 Java를 게임 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면 어떨까? 역시, 사용자가 직접 쓰는 응용프로그램 중에는 게임이 가장 시장이 큰 분야이니 말이다. 그렇다면, 현재 게임 개발에 Java가 어느 정도 사용되고 있고 미래에 더 활성화 될 가능성은 있을 것인가? 이런 의문점을 가지고 "Java + Game"에 대해 조사해보기로 했다. 1. Java로 개발한 게임들 우선, Java로 개발한 게임들에 대해 살펴보자. Oracle의  Java in Action 웹페이지 를 보면 Java를 이용한 3D MMORPG RuneScape 에 대한 설명이 있다. 가입자가 1억 3000만명이 넘는다고 하다. 실제 게임을 설치해서 실행해보니 WOW같은 화려한 그래픽에는 못미치치만 잘만든 Role Playing 게임이다 Puppy Games 에서 개발한  Revenge of the Titans 게임도 눈여겨 볼 만하다. 이 회사는 작고 손쉽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하는데 모든 게임을 Java로 만든다. Revenge of the Titans는 Starcraft와 같은 전략 게임으로 너무 머리쓰지 않고 즐길 수 있는 게임이며 그래픽도 신선하다. 개발이 진행 중인 것으로 보이는 Urban Galaxy 라는 게임도 재미있을 것 같다. SF 영화를 보면 자주 등장하는 미래의 빌딩 숲을 날아다니는 자동차로 전투도 치르고 무역도 하며 캐릭터를 키우는 게임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