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

휴대폰 소프트웨어 관련 개발자로 어언 5년 정도의 시간을 보냈었는데 Sun에서 Java ME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면서 느낀바가 있어 다시 휴대폰 개발 분야로 이직한다면 이런 걸 해볼텐데 라고 생각하는 내용을 정리해 보았다.

1) 싸고 편리한 소스 관리
요즘 한국의 휴대폰 관련 회사들을 보면 엄청 비싼 모회사의 툴을 사용하는 데 직접 겪어보지 않아 단정지을 수 없지만 과연 그 비용을 들인만큼 큰 효율이 있을가 하는 생각이 든다.
그냥 요즘 오픈소스 S/W개발에 많이 사용하는 SVN 같은 툴을 쓰면 소스 관리를 매우 잘 할 수 있을 텐데. 스크립트 작성에 능통한 개발자가 있다면 코드 변경 통지나 DIFF를 메일로 보내기 등등 여러 가지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2) 빌드 시스템
변경된 코드에 대해 자동으로 빌드를 수행하고 결과를 통지. 내가 예전에 휴대폰 바닦에 있을 때는 결코 이런걸 본 적이 없다. 일일 빌드, 코드 변경 시 빌드 등...

3) 버그 관리
나름 Web 기반의 버그 관리 시스템이 있기는 했지만 QA 엔지니어용이였다. S/W 개발자 용도로 별도의 버그/이슈 관리 시스템이 있으면 좋겠다. 버그질라 강력 추천.

4) Task 목록
해야할 일을 중요도, 일정, 담당자등의 정보와 함께 목록으로 관리. 아마도 Excel이나 WIKI등을 활용하면 좋을 듯. Sprint 회의를 통해 Backlog를 관리하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

5) 한번에 다운로드까지 가능하게
휴대폰 회사에서 사용하는 모든 툴들은 대부분 GUI 기반이어서 사용자가 꼭 개입을 해야하는 데 명령행 기반의 프로그램으로 개발해서 make 한번만 하면 빌드/다운로드가 한번에 끝날 수 있도록 하면 얼마나 편할까?

6) 자동 테스트
스크립트 언어를 사용해서 사용자의 동작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도록 하여 테스트를 자동화하자! 반복적인 동작에 의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쉽게 접근 가능하다.

7) 코드 변경 프로세스 정립
코드 변경 시 막무가내로 trunk에 변경을 가하지 못하도록 하고 버그 관리 시스템 및 소스 관리 시스템 등을 이용하여 코드 변경 절차를 확실히 확립한다. 또한, 코드 변경 후 review 과정을 거치도록 하면 코드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8) 의사 소통
복잡한 사내 인트라넷 S/W를 돈들여 구축할 필요 없이 WIKI 정도면 가볍고 쓰기 좋은 의사 소통도구가 될 수 있으리라 본다.

9) 코드 문서화
문서화를 별도로 할 필요없이 Doxygen과 같은 도구를 활용하여 소스에 바로 문서화 하도록 하자.

10) 채용
휴대폰 소프트웨어 개발자도 역시 소프트웨어 개발자이므로 소프트웨어에 대한 각종 기본 소양을 확실히 확인하고 반드시 C 시험 등의 선별 과정을 포함하여 인력을 충원하도록 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Wireless: HotSpot 2.0 이란?

Apple M1 Mac Mini에서 이더리움 (Ethereum) 채굴하기

Java: Java for Game? Java가 Game 개발에 어울릴까?